김은경
- 학위: 박사
- 연구실 : (A관)사범대학관 (A314)
- 연락처 : 02-781-7585
- 세부전공 : 프랑스문학전공
학위
- 박사, Univ. de Paris III (Univ. Sorbonne Nouvelle) 프랑스문학과 문화학과 (세부전공 : 20세기 프랑스문학), 200505
- 석사, Univ. de Paris III (Univ. Sorbonne Nouvelle) 프랑스문학과 (세부전공 : 현대프랑스문학), 198906
- 학사, 상명대학교 불어교육과 (세부전공 : 프랑스문학), 198402
경력
- 교수,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, (2024.09~ )
- 부교수,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, (2019.09~2024.08)
- 조교수, 상명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, (2015.09~2019.08)
- 조교수, 상명대학교 불어교육과, (2013.09~2015.08)
- 강사, 전남대학교 불어불문과, (2007.03~2013.08)
- 강사, 상명대학교 불어교육과, (1994.09~2013.08)
논문
- 대학의 역량 중심 교육 방안에 따른 프랑스어 교양교육의 방향성 고찰, 문화기술의 융합, 202407
- 마태복음의 서사기법과 문화콘텐츠적 가치,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, 202407
- 표면과 이면, 그 사이의 글쓰기와 아이러니, 프랑스 문화 연구, 202406
- 에릭 로메르의 <여름이야기(Conte d'été)>에 나타난 시공간적 반향과 존재의 현전, 인문과 예술, 202406
- 텍스트의 서사기법 연구 - 『연인L’Amant』의 시간성을 중심으로 -, 한국프랑스학논집, 202405
- 문학과 음악의 삼투현상 - 뒤라스의 나탈리 그랑제와 모데라토 칸타빌레를 중심으로 -, 문화와융합, 202401
- 『길가의 작은 공원』에 나타난 연극적 구성과 아이러니, 글로벌문화콘텐츠, 202302
- 프랑스 문학과 저널리즘의 상호관계성: 콘텐츠의 확장성 고찰, 글로벌문화콘텐츠, 202105
- 뒤라스의 작품에 나타난 아이러니, 모순과 역설의 교차, 한국프랑스학논집, 202005
-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몸과 이미지와 표상, 프랑스문화예술연구, 201902
- 문학텍스트에 나타난 내재성의 시학 ?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작품을 중심으로 -, 한국프랑스학논집, 201811
-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작품에 나타난 거주공간, 비교문화연구, 201712
- 장소의 시학 뒤라스의 작품에 나타난 표상의 공간을 중심으로, 불어불문학연구, 201612
- 마르그리트 뒤라스 작품에 나타난 시사의 수용과 변용, 프랑스학연구, 201602
-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문학적 수사(修辭)와 그 현대적 수용, 불어불문학연구, 201512
- 광고 영상을 활용한 프랑스어 교육 방안, 비교문화연구, 201412
- 프랑스 문학텍스트에 나타난 음식과 기호, 프랑스어문교육, 201407
- 문학작품 읽기교육에서 탈규범화의 이해- 마르그리트 뒤라스의 『영국 애인L`Amante anglaise』에 나타난 몸의 언어 중심으로 -, 한국프랑스학논집, 201402
- 프랑스문학텍스트교육을 위하여: 뒤라스의 작품에 나타난 규범의 체계 연구, 프랑스어문교육, 201302
- 프랑스문화예술 교양강의의 영상학습자료 활용안, 프랑스어문교육, 201202
- 이미지의 생성과 확장 - 뒤라스의 시각기호 중심으로 -, 프랑스어문교육, 200902
- 뒤라스: 기억과 망각의 신화적 소통, 불어불문학연구, 200806
- 마르그리트 뒤라스 작품에 나타난 신체언어, 제스처, 프랑스어문교육, 200802
- 『마태복음 L'Evangile selon Mattieu』에 나타난 문학적 아이러니, 프랑스어문교육, 200702
저역서
- 하나님의 정치와 인간의 정치, 대장간, 2012
- 살아 있는 것이 행복이다, 東文選, 2010
-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면, 대장간, 2010
- Distances et distanciations dans l'oeuvre de Marguerite Duras, ANRT Lille France, 2006
- 희망의 사람들 라르슈, 홍성사, 2002
- 배신자, 홍성사, 1997
학술발표
- Une srategie d'enseignement du francais adaptee aux etudiants coreens, dans un contexte plurilingue et interculturel, pour l'apprentissage integre des competences-cles , FIPF/CREFAP-OIF , 20231211
프로젝트
- 한국연구재단, 문학과 규범, (2010.09~2011.08)
- 한국연구재단, 성서 서사 기호학적 읽기 - 마태복음에 대한 서사 기호학, (2006.09~2007.08)